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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폐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결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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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호화폐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결의문

    지금 암호화폐 산업은 4차 산업을 이끄는 블록체인 기술의 촉매로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 가운데 암호화폐를 가장한 유사코인의 등장, 유사수신, 금융사기, 투기현상 등의
    우려가 나타나고 있으며 저희 거래소 역시 예상을 뛰어넘는 급속한 성장과 관심에
    성장통을 겪으며 고객님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빗썸 임직원 일동은 고객님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암호화폐 산업 발전의 선두로서 중추적인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며,
    4차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다음과 같이 약속 드리겠습니다.
     
    1. 빗썸은 정부와 거래소 협회의 규제안을 준수하고, 건전한 암호화폐 산업 발전을 선도하겠습니다. 
    2. 빗썸은 고객님들의 자산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겠습니다.
    3. 빗썸은 금융권 수준의 인프라, 시스템, 보안, 고객센터를 구축하며 계속해서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4. 빗썸은 투기심리를 조장할 우려가 있는 마케팅과 광고를 지양하겠습니다.
    5. 빗썸은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암호화폐거래소로서 시장개입이나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협회 자율규제안 주요내용
     
     
    1. 강력한 투자자 예치자산 보호장치 마련

    –금전(원화) 예치금의 경우 100% 금융기관 예치 
    –암호화폐 예치금의 경우, 콜드월렛 70%이상 의무화

    ◯ (고유재산과 교환유보재산 분리)암호화폐 거래소 고유재산과 교환유보재산을 분리해 보관, 관리토록 명시. 
        거래소는 교환유보재산의 유지 및 분리, 
        관리상황에대해 매년 1회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를 받고 그 결과를 협회에 보고토록하며,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분기별로 교환유보재산의 유지 및 분리·관리 상황 공시

    ◯ (교환유보암호화폐의 유지 및 분리관리)거래소는 고객의 암호화폐 교환 청구를 즉시 이행할 수 있도록
        교환의무 이행에 필요한 암호화폐를 회사가 보유하는 교환유보암호화폐 이외의
        암호화폐와 별도의 지갑으로 구분 및 분리 관리함

    ◯ 고객이 거래소에 암호화폐 교환 청구를 요구하는 경우 거래소는 교환의무 이행을 위해
        필요한 암호화폐량의 70% 이상은  강화된 보안기준이 적용되는
        암호화폐 지갑(네트워크와 완전히 분리돼 관리되는 암호화폐 지갑 등을 의미)에 보관토록 함

    콜드 스토리지는 암호화폐를 오프라인에 보관하는 것을 뜻하며, 특히 다량의 암호화폐를 다룰 때 필요한 보안 조치다. 즉각적인 출금 기능을 제공하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해커로부터의 공격가능성을 최소화하려면 암호화폐를 콜드 스토리지에 보관하는 것이 최선의 대비책임

    2. 신규 코인 상장 프로세스 강화 및 투명성 제고 
     
    ◯ (신의성실의원칙) 거래소는 고객에게 암호화폐에 대한 충분한 선택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신규코인 상장 평가 정보 및 자료를 공개할 것임. 
        협회 준비위가 신규 코인 상장 평가 정보 및 자료를 공개할 것임. 
        협회 준비위가 신규 코인 상장 프로세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거래소는 이를 준용함. 
        협회는 문제의 소지가 있는 신규상장 코인에 대해 평가자료를 제공하고 거래소는 이를 내부 평가 프로세스에 반영함
     
     
    3.본인계좌 확인 강화 및 1인 1계좌 입·출금 관리

    ◯ (대사확인 절차 시스템 구축·관리) 거래소는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시스템을 통해 고객에 대한
        대사확인이 이뤄진 경우에만 원화로 계좌 입·출금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관리함. 
        대사 절차를 거친 1개의 이용자 계좌로만 계좌 입·출금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관리

    4. 오프라인 민원센터 운영 의무화

    ◯ (민원관리 시스템 구축) 거래소는 독립적이고 공정한 민원처리와 구제절차를 마련해 운영하며, 
        고객이 방문 전화 이메일 인터넷 등 다양한 민원접수 채널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민원을 제기할 수 있도록 전산화된 시스템 구축 
     
    ◯ 민원처리 접수 사실 및 사실관계 조사 현황 등을 정기적으로 고객에게 고지하며, 
         민원인의 의견을 회사 경영에 반영해 민원예방에 노력할 것임.
         아울러 민원처리 결과를 고객이 수긍할 수 있도록 법규, 
         사실관계 조사결과 등 명시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이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 가능한 자세히 기재토록 함. 
         민원처리 후에는 처리결과를 이메일, 문자메시지, 전화 등의 방법으로 고객에게 통지

    5. 거래소 회원 요건 강화

    ◯ 자율규제 하에서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고자 하는 회사는 국내 상법에 따르며, 
        20억원 이상의 자기자본을 보유해야 함

    ◯ 암호화폐 거래소는 금융업자에 준하는 정보보안시스템, 
        내부프로세스 및 정보보호인력 및 조직을 운영할 수 있어야 함

    6. 불공정 거래의 규제를 통한 임직원 윤리 강화

    ◯ 거래소 임직원의 미공개 중요 정보 이용행위, 시세조종, 부정거래행위 등을 일체 금지함. 
        거래소 임직원은 암호화폐의 매매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와 고객이 알지 못하는 사실에 관한
        정보 등이 공개되기 전에는 해당 정보를 거래에 이용하거나 타인에게 이용하게 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됨.

    ◯ 자율규제위원회는 회원사가 블록체인 시장의 공정거래질서를 문란하게 하거나
        암호화폐 이용자 보호에 반하는 부당·불건전 영업  또는 업무처리를 한 것으로 인정될 때
        회원은 물론 회원의 임직원 개인까지 제재를 권고할 수 있음

    7. 독립적인 자율규제위원회 구성

    ◯ 자율규제안과 자율규제기구 운영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율규제위원 총 7인 가운데 전체 거래소 회원사 중 대표자 1인만 참여토록 함. 
        학계,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전문가, 회계 재무 법률 전문가 등 외부인사 위주로 구성해 독립성 및 객관성 담보

    http://bithumb.cafe/archives/16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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